오래 못 할 짓 하지 않기
[ ( 자습 ) 네트워크 ] 1. 거시적으로 보는 네트워크 본문
네트워크를 여러 기준에 따라 나눠보려고 한다.
- 네트워크 구조
- 네트워크 범위
- 메시지 교환 방식
우선 네트워크의 (기본) 구조를 알아보자.
네트워크의 구조는 그래프 형태이다.
노드, 그리고 그 노드들 사이를 연결하는 간선으로 이루어져 있는 자료구조이다.
이런 구조의 네트워크가 있다고 해보자.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네트워크 기기는 가장 자리에 있는 Node들이다.
또한, 가장 자리에 있는 기기들끼리 이어주는 네트워크 장비들은 상대적으로 중간에 위치한 Node들이다.
우리는 이러한 네트워크 구조에서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 가장자리에 위치한 노드 = 호스트
- 중간에 위치한 노드 = 네트워크 장비
- 노드 간 연결하는 링크 = 통신 매체
- 노드 간 주고받는 정보 = 메시지
● 호스트
: 네트워크 통해서 주고받는 정보에 대해서
최초로 생성 및 송신하거나 / 최종적으로 수신하는 대상
- 역할 : 클라이언트 / 서버
(요청) (응답)
서버에게 요청을 보내는 호스트 / 요청에 대한 응답을 하는 호스트
● 네트워크 장비
: 호스트 간 주고받을 정보가 거치는 중간 노드
호스트 간 주고받는 정보가 수신지까지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전송
역할에 따른 분류 기준일 뿐 호스트와 네트워크 장비는 배타적인 개념이 아니다.
ex) 호스트로 동작하는 노드도 네트워크 장비 역할 수행 가능
서버로 동작하는 노드도 클라이언트가 될 수 있음 (그 반대도 가능)
● 통신 매체
: 각 노드를 연결하는 간선
- 유선 매체
- 무선 매체
● 메시지
: 통신 매체로 연결된 노드가 주고받는 정보
- 웹 페이지 , 파일 , 메일
네트워크 범위에 따른 분류
- LAN ( Local Area Network )
- WAN ( Wide " " )
으로 나눌 수 있다.
WAN : 서로 다른 LAN에 있는 호스트끼리 서로 메시지를 주고받아야 할 때 사용한다.
메시지 교환 방식에 따른 분류
- 회선 교환 방식으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회선 교환 네트워크
- 패킷 교환 방식으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패킷 교환 네트워크 (요새는 이거 씀)
● 회선 교환 방식
: 메시지를 주고 받기 전 회선을 설정하여, 해당 회선을 통해서 메시지를 주고받는다.
회선을 설정한다
= 두 호스트가 연결되었다.
이때 쓰이는 기기 중에 회선 스위치라는 것이 있다.
이는 회선의 전송로를 확보해준다.
해당 스위치를 하나의 단위로 하여 회선을 확보함!
- 장점
: 두 호스트 산에 연결을 확보한 후에 메시지를 주고받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동안 전송되는 정보의 양이 비교적 일정하다.
- 단점
: 회선의 이용 효율이 낮아질 수 있다.
ex) A - B 회선을 예약해서 다른 애들이 사용 못하고 있는데
메시지 하나만 주고받고 끝.
= 메시지를 주고받지 않으면서 회선을 점유하고 있는 것은 낭비다.
● 패킷 교환 방식
: 메시지를 패킷 단위로 쪼개어서 전송
▶ 쪼개어져 전송된 패킷들은 수신지에서 (순서 등이) 재조립된다.
전송로의 이용 효율이 높음
= 회선 교환 방식의 문제점 해결
여기에서도 스위치가 쓰인다.
스위치의 역할은 이동하는 정보들이 최적의 목적지를 설정해준다.
● 패킷
패킷을 택배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패킷 | 택배 |
Payload ( 전송하려는 데이터 ) | 물품 |
Header , Traler ( 부가 정보 or 제어 정보 ) | 송장 |
- 헤더에 담기는 대표적인 정보는 주소(Address) 이다.
: 송수신지를 특정하는 정보
ex) IP 주소, MAC 주소
"누구에게 전송할지" 지정한다.
ㄴ > 하나의 기기 / 같은 네트워크 내 모든 기기 / 같은 그룹에 있는 기기
이렇게 송수신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열어보면 다음과 같다.
1. UniCast
- 대상 : 하나의 수신지에 메시지를 전송
- 특징 : 송신지 - 수신지가 일대일로 주고받는다.
2. BroadCast
- 대상 : 네트워크 상의 모든 호스트에게 전송
- 특징 : 범위 = 브로드캐스트 도메인 (브로드캐스트가 전송되는 범위)
(여기서부턴 추가적인 정보)
3. MultiCast
- 대상 : 네트워크 내의 동일 그룹에 속한 호스트에게만 전송
4. AnyCast
- 네트워크 안 + 동일 그룹 + 가장 가까운 호스트
(출처)
한빛미디어 - 혼자서 공부하는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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