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못 할 짓 하지 않기
[ Erasure Coding ] 통신/부호 이론 Ch1 본문
728x90
정보 송수신 계통은 아래와 같다.
[ 부호기 → [ 변조기 → ( 추가적인 동작 및 노이즈 추가) → 복조기 ] → 복호기 ]
위 결과로 나오는 게 b의 언저리 값이다.
* 변조기와 복조기는 서로 Invertible한 관계
* 부호기와 복호기도 서로 Invertible 관계
- 복조기까지 거친 데이터를 복호기에 넣으면
복호기에서 오류 검출 및 정정 과정까지 거친다.
부호기와 복호기 사이에 있는 걸 BSC(Binary Symmetry Channel ) 라고 한다.
● BSC의 효과
- 천이 확률을 0.5보다 낮게 한다.
천이 : 1이 전송되어 0이 되거나, 그 반대인 경우.
BCH/RS 부호 혹은 Hamming 부호처럼 간단한 복호 알고리듬이 많이 있다.
하지만 이런 것과 완벽히 다른 형태의 부호가 콘볼루션 부호다.
- 콘볼루션 부호 : 과거에 입력된 정보비트가 현재 출력되는 부호어 생성에 영향을 주는 메모리를 가지고 있음.
유클리디언 공간에서 복호가 수행된다.
비터비 알고리즘으로 쉽게 구현 가능함
랜덤 발생 오류에 대해 정정이 뛰어나다.
- BCH/RS 부호 : 연집 발생 오류에 대한 정정이 뛰어나다.
연접부호 (Concatenated Code) : [ 랜덤 발생 오류 정정 + 연집 발생 오류 정정 ] 까지 잘 되는 부호 방식
'4학년 > 캡스톤 (Capsto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 Erasure Coding ] 통신/부호 이론 Ch.2 (0) | 2025.02.07 |
---|---|
Erasure Coding - Reed Solomon (0) | 2025.01.07 |
rclone 주요 기능 분석 ( flow 위주 ) (0) | 2024.12.27 |
Go 언어 실습 3 코드 (0) | 2024.12.24 |
Go 언어 실습 2 (0) | 2024.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