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못 할 짓 하지 않기
[ ( 자습 ) 네트워크 ] 5. 허브 본문
물리 계층 / 데이터 링크 계층
⚫️ 대표적인 네트워크 장비
- 물리 계층 : 허브
- 데이터 링크 계층 : 스위치
사실 요새 허브는 잘 쓰이지 않고, 스위치가 쓰인다.
하지만 스위치와 허브의 개념과 특성이 대비되기 때문에
이들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둘 다 알아두어야 한다.
허브
- 통신 방식 : 반이중 통신
- 특징 : 충돌 문제를 방지,완화하기 위해 CSMA / CD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스위치
- 통신 방식 : 전이중 통신
- 특징 : VLAN을 사용한다.
[ 물리 계층 / 데이터 링크 계층 ] 세부 특징
이 둘을 가르는 기준은
주소 개념이 있냐 없냐이다.
⚫️ 물리 계층
: 주소 개념이 없다. ⭐️물리 계층만의 특징!
- 호스트와 통신 매체 사이에 연결 / 통신 매체간 송수신이 이루어진다.
- 송수신되는 정보에 대한 어떠한 조작이나 판단이 없다. = 흐르는 정보를 중계해준다.
⚫️ 데이터 계층
: 주소 개념이 있다 = MAC주소를 가지고 있음
- 데이터 링크 계층 이상 장비들은 송수신지를 특정할 수 있다.
- 송수신 정보에 대한 조작이 가능하다.
( 이제 제대로 )
허브
: 여러 대의 호스트를 연결하는 장치
- 커넥터를 연결할 수 있는 Port가 있다.
실제로 허브를 잘 쓰진 않고, 허브의 특징만 알아두면 된다.
⚫️ 특징
1. 받은 정보는 모든 포트로 보낸다.
: 정보에 대한 어떠한 조작도 판단도 하지 않기 때문에
따라서, 받은 신호를 다른 모든 포트에 그대로 보낸다.
➡️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패킷의 MAC 주소를 확인하고
자신과 관련없는 주소면 폐기한다.
2. 반이중 통신
반이중 모드 = 무전기 ➡️ 나 or 이외 사용자 중에서 한 명만 말할(송신할) 수 있다.
전이중 모드 = 요즘 쓰는 휴대폰 전화 ➡️ 통신에 있는 사람 모두가 송수신 가능
그래서 반이중 모드에서 내가 전송을 하는데, 다른 통신 장비가 모르고 전송하려고 하는 상황
= 충돌
⚫️ 충돌
: 동시에 허브에 많은 신호를 보낼 때 발생
➡️ 허브에 호스트가 많이 연결되어 있을수록 충돌 발생 가능성이 높다.
충돌이 발생하면 허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피해야 한다.
⚫️ Collision Domain
: 충돌이 발생할 수 있는 영역
충돌은 피해야한다 = Collision Domain 을 줄여야한다.
줄이는 방법
- 다른 장비( = 스위치 ) 사용
- CSMA / CD 사용한다.
CSMA / CD
=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ction
: 반이중 이더넷 네트워크에서 충돌을 방지하는 프로토콜
1) 캐리어 감지 CS
: 통신 매체의 사용 가능 여부를 검사한다.
➡️ 메시지를 보내기 전, 현재 전송 중인 것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한다.
2) 다중 접근 MA
: 복수의 호스트가 동시에 네트워크에 접근할 때 = 충돌 발생
3) 충돌 검출 CD
: 전송 중단 ➡️ 충돌 발생을 알리는 Jam signal을 보낸다.
- 임의의 시간 동안 기다린 뒤에 재전송 ( 어느정도 기다리면 전송이 끝났을거라 가정함 )
+참고
물리 계층에 허브 이외 장비
= 리피터 : 전기 신호를 증폭시켜준다 = 주소 개념은 여전히 없다.
(출처)
유튜브 한빛미디어 - 혼자 공부하는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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