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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조향사

2. 후각, 냄새, 향기 / 역사 / 향의 분류, 어코드

쫑알bot 2025. 6. 21.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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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각

사람이 가지고 있는 후각은

1000가지의 냄새를 구별할 수 있다.

 

코에는 600만 ~ 1000만 개의 후각 세포가 있기 때문

+ 개 : 1억 5000만 ~ 2억 2000만

+ 돼지에게도 냄새는 사회적인 교감의 매개체임

 

📌 특징 

 

1. 순응성

: 대부분의 불쾌한 냄새일지라도 계속적으로 맡게되면 그 냄새에 대한 감지가 둔해진다.

  → 때문에 우리는 향수를 자신에게 뿌리고 몇 분 뒤에 냄새가 잘 나지 않는다.

2. 기억성

: 어떤 냄새를 맡았을 때 기억이나 연상이 떠오른다.

 

3. 개인차

: 여성이 조금 더 후각이 예민하다.

후각 감수성은 30대에 가장 뛰어나다.

 

4. 훈련성

: 훈련 정도에 다라 감지 역치가 낮아질 수 있다.

또한 후각 능력은 훈련을 할 수 있다.

 

5. 농도

: 냄새를 희석함으로써 향이 달라진다.

ex ) 동물성 향료인 인돌 = 농도가 높으면 불쾌한 향 / 낮으면 달콤한 꽃 향

 

 

📌 냄새를 맡는 방법

 

1. 후각을 통한 흡수경로

 공기 중 냄새 분자 → 코 →  후세포 →  후신경 →  뇌

 

 

2. 피부를 통한 흡수경로

피부 모낭 / 한선 →  표피 →  지질과 함께 진피로 이동 →  모세혈관 / 림프관을 통해 혈액으로

→  신장 / 간 → 20분 ~ 1시간 후 날숨,피부, 땀, 배

 


 

📌 후각 매커니즘

 

1. 형태이론

 

: 냄새 수용체가 냄새 입자의 형태를 통해 냄새 인지

 → 마치 열쇠와 자물쇠의 관계처럼.

     그 형태와 꼭 맞는 후각세포의 냄새 수용체와 결합한다.

 

2. 진동이론

 

: 진동을 통해 냄새 인지

 

분자의 구조만 보고 그 냄새를 측정할 수 없다.

같은 진동이지만 전혀 다른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다.

 


📌냄새는 확산된다.

 

 


역사

[ 13세기 ] 

과학자들은 포도주의 증류 과정에서 알코올 추출에 성공했다.

→ 최초의 알코올 향수 탄생

 

 

[ 16세기 ] 

유리 향수가 만들어지고 인기를 얻음

→ 당시 향수는 귀족 계급들의 전유물

 

이후 왕이 전속 조향사를 두기도 한다.

 

[ 17~18세기 ] 

프랑스 귀족 계급을 중심으로 향문화 발달

ex) 루이14세 : 최고의 향기를 풍기는 제왕

      루이15세 : 향기의 궁정

 

18세기 대표 향수 : 오 드 코롱

 

[ 19세기 ] 

합성 향료 발달 → 대량 생산 가능 및 대중화

 

 

[ 근대 ~ 2020년 ] 

각종 패션브랜드에서 향수 출시

맞춤 향수 / 레이어링 향 인기

 

 


향신료 전쟁

금보다 귀한 후추와 정향

 

향신료는 유럽인들이 가장 탐내는 아시아 산물 중 하나이다.

이 때문에 전쟁이 일어나기도 했다.

 


향의 분류, 어코드

📌향료의 종류

1. 천연향로 → 식물상 향료 / 동물성 향료
2. 합성향로 → 단리향료(천연에서 분리) / 순합성 향료(화학적 합성)
3. 조합향로 → 천연향료와 합성향료를 목적에 따라 조합한 것

 

 

● 천연 향료

- 식물성 향료

  : 식물의 꽃, 잎 등에서 추출

    대부분 증류해서 얻어진다.

 

[ 종류 ] 

1. 꽃 

2. 과일껍질

3. 잎

4. 나무

 

- 동물성 향료

  : 동물의 생식선 낭 등에서 채취

 

[ 종류 ]

1. 머스크 (노루)

2. 시벳 (사향고양이)

3. 앰버그리스 (향유고래)

4. 캐스토리움

 


 

● 합성 향료

- 단리 향료

  : 천연 향료에서 분리

 

[ 종류 ] 

1. 페닐에틸 알코올 : 장미 주요 성분

2. 바닐린 : 바닐라의 주요 성분

 

- 순합성 향료

  : 천연 향료의 성분을 화학적으로 합성

 

장점 : 가격 / 독창성 / 안정된 공급량 / 명확하고 단순한 향

단점 : 화학적인 향 / 불충분한 효과

 


Accord

음악 = 화음

조향 = 서로 다른 향료끼리 어우러져 이상적으로 조화를 이룬다.

단품 향료들과 베이스 향료의 조합에서의 밸런스를 유지해야한다.

 

→ 탑,미들,베이스 노트 사이에도 조화로운 구성을 이루어야 한다.

 

 

📌향 표현의 예

 

[ 스윗하다 ]

 1. 과일의 스윗함

 2. 꽃향기의 스윗함

 

이렇게 표현되는 것처럼, 같은 향에 대해서도 사람마다 표현이 다양하게 나온다.

 

 


노트

음악 = 음계

조향 = '각각의 향료가 지닌 냄새의 성격'

 

📌 발향 단계

탑 노트 → 미들 노트 → 라스트 노트

 

순서가 다른 이유는 각 향료가 공기 중으로 날아가는 속도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탑 노트 : 향수의 첫 인상

미들 노트 : 조향사가 표현하고자 하는 컨셉

라스트 노트 : 잔향 은은하고 지속성을 높이는 부분

 

 


(출처)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 조향사 1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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