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못 할 짓 하지 않기
[ 컴퓨터 구조 ] 6. (Multiple Cycle) Multiple Clock Cycle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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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ple Clock Cycle
하나의 CLK Cycle에 한 번에 다 하지 말고
각각의 CLK Cycle 짧은 거 여러 개를 두자.
= 긴 거 하나 → 짧은 거 여러 개
장점 :
1. Hardware Resource 공유 가능
ex) ALU 여러 개 안 써도 됨
2. Memory 도 Instruction, Data로 나눌 필요 없음.
단점 :
- 제어가 복잡해진다.
Multiple Clock Cycle에는 시간 개념이 생김.
언제 A라는 값을 가져야 한다. 이런 개념이 생기기에 복잡해진다.
= control 을 위해 finite state machine 사용. - 여러 CLK을 사용한다 = 이전 CLK의 결과를 다음 CLK에서 사용한다.
= 내부에 그 값을 저장할 곳이 필요하므로 Register의 개수가 늘어난다. - 공유가 가능하지만, 그에 따라 Input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그걸 정리할 MUX도 필요하다.
Finite State Machin = FSM (Moore 라고 생각하면 됨)
다음 상태 = 현재의 상태 + 입력인 것 (입력만 갖고 변하는 게 아닌 것)
따라서 다음 상태에 관련된 함수와, 출력에 관련된 함수가 나누어져 있다.
Multiple Cycle 로 다시 바꿀 때 해야 할 일은
- [ 한 CLK Cycle에 했던 일들을 여러 개로 조각내기 ]
→각각 조각에게 한 CLK씩 할당해 줄 것임
주의할 점 : 각각의 조각들의 일이 Balance 해야 함
이유 : Multiple 로 바꾸는 이유가 CLK cycle동안 다른 것들이 먼저 끝나고 놀아서 하는 거니까 그럴 일 없도록 - Additional Internal Registers를 만든다.
이유 : 매 Cycle의 끝에 현재 상태를 저장할 곳이 필요하기 때문.
6:27
1. Single Clock Cycle과 달라진 점은 Memory 가 1개 + ALU도 1개
2. Memory 다음에 Instruction Register 와 Data Register가 생겼고,
또, A, B, ALU Out Register 가 생겼음.
이유 : 여러 Cycle간에 Data를 주고받기 위해 임시기억장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Register들을 만든다.
여기 ADD , LW 과정 적기
13:00 제어 신호
17:20 Single ~~ 와 Multiple ~~ 비교
Multiple은
- 메모리와 ALU가 1개
- Register들이 결과를 저장하기 위해 더해짐
ex) Inst. , A, B, ALUout , Memory Data Register. - MUX가 더 필요함.
출처 : 한동대 SW중심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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